2022년에 암호화폐 프로젝트 중 많은 수가
폐쇄나 활동 정지가 되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암호화폐 프로젝트 데이터를 제공하는 Rootdata의 집계에 따르면
올해 97개의 프로젝트가 파산 또는 폐쇄를 했다는 결과를 내놓았는데
어떻게 보면 스캠이 걸러지는 일종의 과정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2022년 상당수가 폐쇄나 활동정지에 몰렸다. 이를 코인포스트가 28일 전했다.
암호화폐 프로젝트 데이터를 제공하는 Rootdata는 최신 데이터로 올해 97개 프로젝트가 파산이나 폐쇄에 몰렸다고 보고했다. 이 숫자는 웹사이트가 장기간 업데이트되지 않은 프로젝트도 포함한다. 본 데이터는 10월 27일자라고 기재되어 있지만, 11월에 파탄한 FTX 등도 포함돼 있다.
2022년 암호화폐 업계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것은 FTX그룹의 파탄. Rootdata도 FTX, 이 회사 미국 부문 FTX US, 자매기업 알라메다 리서치를 명단에 올렸다.
또 하나 암호화폐 시장에 큰 영향을 준 것은 테라 파동. Rootdata는 이번 리스트에 네임서비스 테라 네임서비스와 비커스터디얼 월렛을 제공하는 앨리스 등 테라 관련 프로젝트도 올렸다.
[기타 프로젝트]
암호화폐 업계는 올해 테라 파동과 FTX 파탄으로 심대한 영향을 받았다.
테라 프로젝트에 출자했던 암호화폐 헤지펀드인 쓰리애로우캐피탈(3AC)은 올해 파산했다. 이후 3AC의 채무불이행 여파로 암호화폐 투자 플랫폼 보이저 디지털이 파산 신청을 하는 등 영향이 파급됐다. 암호화폐 대출 서비스 셀시우스 네트워크도 포함해 파산이 잇따르고 있다.
또 FTX의 파탄은 지난달 암호화폐 대출 서비스 기업 블록파이의 파산으로 이어졌다. 블록파이 채권자에는 FTX US도 포함돼 있다.
그 밖에도 FTX나 알라메다의 파탄은 개개의 프로젝트에도 영향. 솔라나(SOL) 기반의 DEX(탈중앙화거래소) 인프라 프로젝트 Project Serum은 지난달 29일 메인넷의 프로그램 기능 부전과 보안 위험을 고려해 별도로 론칭한 포크 버전 Openbook을 선보였다.
Rootdata는 위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지난달 프로젝트 중단을 발표한 ‘Ardana Labs’를 목록에 추가했다. Ardana는 카르다노(ADA)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개발하던 프로젝트. 자금사정이 악화된 것과 개발계획의 갈피가 잡히지 않는 것이 프로젝트 정지 이유다. Ardana는 3AC로부터 자금 조달을 했다.
이 밖에 구 페이스북(현 메타)이 개발을 주도하던 암호화폐 구 리브라(신 디엠)와 지갑 노비(Novi)도 올해 정식으로 프로젝트를 종료했다.
덧붙여 Rootdata는 28일, 며칠 후 보다 자세한 분석 리포트를 공개한다고 했다.